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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인터넷

무료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및 절차

온라인 상에서 중요한 일을 처리할 때에는 필수적으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이를 발급 받기 위해서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을 따라 진행하면 무료로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순서대로 따라해 보시길 바랍니다.

 

 

순서대로 따라하는 무료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안내.


보통 많은 분들이 주거래 은행의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고 계실거에요. 혹시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은 분이 계시다면 근처에 있는 지점을 방문하셔서 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공인인증서 발급이 되지 않을 거에요. 제 경우에는 주거래를 하는 곳 외에도 사용하는 모든 은행에 대하여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편해요. 이번 시간에는 케이비 사이트를 통해 공인인증서를 무료로 발급 받아보려고 합니다. 다른 은행에서 발급을 받는다고 해도 방법은 거의 흡사해요.



은행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공인인증센터] 버튼이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기 이전에 미리 로그인을 하시는 것이 좋아요. 진행하기 위해서 로그인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로그인을 할 때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신청할 때 정했던 것으로 사용하시면 돼요.



공인인증센터 페이지에서는 공인인증서에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발급 서비스 다음으로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와 갱신 입니다. 갱신은 1년에 한 번씩 꼭 해줘야 하는 것이고, 복사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뱅킹 서비스를 사용하고 싶을 때 필요해요. 그럼 [인증서 발급/재발급] 버튼을 눌러주세요.



은행 사이트를 이용하려면 관련 프로그램을 몇 가지 설치해야 합니다.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것인데요. 설치하는 방법은 따로 없습니다. 자동으로 설치가 되고,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업데이트가 된 경우가 아니라면 설치는 한 번만 진행하면 돼요.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사용자의 ID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쉽게 절차를 통과하실 수 있어요. 이 다음부터는 안내에 따라 항목을 채워 넣으면 되기 때문에 신청하는 방법은 여기까지만 알려드리고, 추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종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개인이 사용할 때에는 범용과 은행용이 있는데요.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는 것은 은행용 입니다. 인터넷 뱅킹, 전자정부 미원서비스, 신용카드 전자상거래를 할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인터넷 전자거래를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범용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무료 수수료가 아닙니다. 1년 사용에 44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해요. 추후 갱신을 할 때마다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안내에 따라 사이트에서 제시하는 항목을 채우면 쉽게 무료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절차와 진행 방법을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제로 진행할 때에는 더욱 단순하게 느껴지실 거에요. 본인 확인이 끝나면 은행용을 선택해야 수수료가 무료에요. 그 다음 본인 확인용 추가 인증을 진행하게 돼요.



다음 단계에서는 인터넷 뱅킹에 등록된 출금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보안매체의 지정된 번호를 입력합니다. 수수료 금액이 무료인지 한 번 더 확인하고요. 자신의 주소와 전화번호 등의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세부 정보 입력까지 하면 공인인증서를 저장할 위치를 선택해야 해요. 보통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을 합니다. 이 상태에서 스마트폰이나 테블릿PC에 복사를 하죠. 저장 위치를 지정한 후 비밀번호를 정하게 되는데요.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는 것이오니 비밀번호는 본인만 알 수 있도록 정하시면 됩니다.